개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많이 듣는 이야기가 자영업자, 소상공인에 필요한 자동차를 리스로 할지 아니면 장기렌터카 할지가 고민거리라고 말합니다. 개인사업자가 우선 세금 관련 절세를 위해 장기렌트카 필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 초기에 목돈으로 자동차 구입보다 합리적인 비용 처리가 중요합니다.
개인사업자 장기렌트카 이용 방법
자동차를 구입하면 취등록세와 보험료를 별도로 지불하게 됩니다. 자동차 가격 외 비용이 발생합니다. 개인사업자가 이런 비용이 리스와 장기렌터카 차이에 고민하게 됩니다. 처음 사업 시작하는 마음에서 최대한 비용을 아끼기 위해 여러 방식을 찾는 것입니다. 우선 장기렌트카를 먼저 이야기합니다. 인터넷 사이트를 찾아보면 장기렌터카 업체 광고가 많습니다. sk렌터카부터 롯데, 레드캡, 다나와자동차 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개인 누구나 계약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장기간 수천 만원 제품을 빌려주기 때문에 개인신용등급 및 은행권 거래가 가능한지 파악 후 빌려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장기렌트카 반납과 인수는 합리적인 잔존 가치이다
장기렌트카 계약은 2~5년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이 짧을수록 이용하는 가격은 인상됩니다. 그래서 많은 개인사업자 분들이 4년 정도 렌트합니다. 개인사업자 대표의 신용 등급에 따라 초기 목돈(보증보험)으로 담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장기렌터카는 주기적으로 반납하거나 인수를 해야 합니다. 아무리 길어도 5년 후 결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처음 계약할 때 계약 기간, 주행 거리, 보증금 및 선수금 등 파악을 잘해야 개인 사업에 도움이 되고 절세 효과를 갖는 것입니다. 특히 주행 거리 설정에 따라 비용 차이가 많이 발생하니 미리 차량 운행을 예상하여 계약하기 바랍니다. 사업 초기에 여유 자금이 있다면 차량 보증금을 일부 지불하면 이용료를 줄 일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이용 후 반납할 경우 월 이용료가 저렴한 견적이 합리적입니다. 잔존 가치 금액이 높은 것이 월 이용료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차량을 인수하는 경우는 인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인수 비용은 4~5년 사용 후 차량의 잔손 가치입니다. 차량 인수는 월 이용료 X 계약 월수 +잔존 가치 금액입니다. 그러므로 인수할 경우 총이용료가 가정 저렴한 것이 합리적입니다.
개인사업자 고민거리 취득세 파악이 중요하다
처음 시작하는 분은 매출이 미비해도 사업 전 개인신용등급에 따라 장기렌트카 조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는 국세청 소득증명원 발급이 가능해야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렌트 계약이 가능합니다. 개인이 사업 전 신용 관리를 잘해서 높은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면 별도 담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객자동차 운수업에 속하는 렌트회사가 계약하면 됩니다. 처음 장기렌터카와 리스에서 차이점은 세금입니다. 리스는 취득세가 차량 가액의 7%이고 렌트는 취득세가 차량 가액의 4%입니다. 3% 차이보다 더 큰 차이는 리스 차량은 공채매입비용 차량 가액의 12%가 발생하지만 장기렌터카에는 공채매입비용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장기렌트카 사업자 비용 처리 필요하다
개인사업자 성향에 따라 보험료 고민이 필요합니다. 리스는 개인 보험으로 가입입니다. 자동차 이용료 외 보험료 납입이 필요합니다. 사고 경력에 따라 할증 발생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개인이 장기렌트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가 보험료 할증입니다. 사고 경력이 많거나 나이 적고 초보 운전으로 사고 발생이 높은 경우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개인사업자는 업무용 승용차 비용을 경비처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 연 800만 원 감가상각할 수 있고 각종 경비(유류비, 자동차세, 차량 관리비 등) 700만 원으로 합계 1,500만 원 비용 처리하여 절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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