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단기 투자 수익률을 높이려는 초기단기 투자부터 일주일 정도 스윙 투자하는 방법까지 다양합니다. 주식 투자의 본질은 회사가 성장 발전하면 그만큼 주식 가격이 오른다는 전제하에 진행합니다. 여기서 주식회사는 분기 또는 1년 결산을 통해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국내 주식 배당금 높은 종목은 주주환원 기업이다
주식회사는 결산 후 이익이 발생하면 회계 처리해야 합니다. 기업은 재무 상태와 미래 성장 발전에 위해 재투자를 하거나, 자사주 매입, 주주 배당금 등으로 처리합니다. 우리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1년 간 주식 가격이 변동이 없다면 투자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될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 투자자는 1년 회계 결산 때 회사 재투자, 자사주 매입 보다 주주환원으로 배당금을 주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배당금 지급은 보통 분기, 반기, 연간으로 실적 발표 때 많이 지급합니다. 국내 주식 배당금이 높은 순위를 증권사 사이트 통계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 상장 기업에는 현금 배당을 주로 하면 있습니다. 주식의 형태로 배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당금 수익은 은행 금리보다 높은 수준에서 종목 발굴
국내 코스피 배당 종목으로 모두투어리츠 43%, 락앤락 32%, 일성신약 14%, 케이탑리츠 10%, S-Oil우 10% 순위이지만, 배당주 투자는 당해 년 배당 수익률만 보고 투자해서는 지속적인 수익률을 얻지 못합니다. 예를 들면 락앤락 배당 수익률 30% 이상지만 1년, 2년, 3년 전에 아무런 배당이 없다는 것은 올해만 특별 이벤트가 발생하여 일시적 배당 수익을 얻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2월 한 달 안에 갑자기 주식 가격이 올라서 주식 차익도 먹고 배당 수익도 얻고자 끝까지 가지고 가면 주식 가격이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당 수익은 은행 금리보다 어느 정도 높은 수준에서 만족해야 합니다. 투자 회사가 그해 엄청난 기술이나 특허 관련 생산량이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면 기업이 그동안 기다려준 주주에게 이익 공유 차원에 높은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도 아닌데 단순히 높은 배당금 수익률을 목적으로 큰돈을 투자하기는 초보주식 투자자에게는 맞지 않는 투자 스타일입니다.
국내 주식 배당금 종목은 안전마진과 펀더멘탈 확보
작년 높은 배당금 수익률이 올해도 높은 배당금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배당금을 준다는 것은 안정성이 확립되고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에 가까운 기업이 특정 해에 이벤트가 발생하여 높은 배당금을 지급했다고 분기, 반기마다 배당금 지급을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해외 시장에 상황에 따라 조선업, 에너지, 바이오, 군수 산업, 기타 다양한 이유에서 매출액 편차가 큰 회사에 배당 수익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어려운 투자입니다. 산업 전망, 기업 리포트, 정부 정책 모두 판단할 실력이 안된다면 높은 수익률 투자보다 안전마진과 기업의 펀더멘탈이 확인 주식 투자 바랍니다.
국내 주식 배당금 배당소득세를 과세한다
배당수익률에는 언제나 배당소득세가 있습니다. 배당금에는 배당소득세 15.4%가 과세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금융소득 연 2,000만 원 초과한 소득에는 5월 소득종합과세 신고해야 합니다. 1년 365일 중에서 12월 배당 소득을 받기 위해 투자 금액 모두를 투자하는 것보다 분산해야 합니다. 배당금을 받아도 주가가 오르지 않고 하락하면 오히려 마이너스 수익만 얻게 됩니다. 2023년 코스피 배당 종목과 성장성 있는 종목에 모두 하나하나 공부하며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초보 자신감 주식하는법
주식초보 자신감을 잃을 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저기에서 주식하는법 찾아서 사고팔고 했지만 결과는 마이너스일 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이 됩니다. 통장 계좌에서 실재 손실을
startupmap.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