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종종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회사의 명확하고 방법론적인 과정이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영역으로 제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호학 분야가 적어도 부분적으로나마 합리적으로 설명될 수도 있고 브랜드 관리에서 대해서도 아주 명확한 교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빈번히 사용되는 전문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새로운 것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아이덴티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브랜드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 개념을 좀 더 정식으로 소개하기 위해서 미리암-웹스터 사전 참조해 보면 아이덴티티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개체의 핵심적이거나 일반적인 성경의 동일성 한 개체의 객관적인 현실을 구성하는 모든 면에서의 동일성 일치
한 개인의 구별되는 인격이나 성격 개성 심리학적인 검증에 의해 세워진 관계. 묘사되거나 주장된 것과 동일한 조건
브랜드 특수성과 지속성
우리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라고 부르는 것은 좀 더 인간적 차원을 고려하여 위에 언급한 정의를 확장시킨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용어는 비록 충분하지 않더라도 두 가지의 필수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그 하나는 특수성이고 다른 하나는 영구성, 또는 지속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정의를 좀 더 정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특성화된 요소들로 인해 독특하다고 인지되는 브랜드의 역량이 바로 아이덴티티이다'
이 개성이라는 기준을 늘 염두에 두는 것이 관리자들의 당연한 임무라고 생각되지만 브랜드의 역사를 살펴보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반대되는 경우의 예가 허다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픽 아이덴티티
그래픽 아이덴티티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정의를 내림에 있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예를 금융분야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인의 방코 사바델은 카탈루냐에서 시작한 매우 역동적인 은행으로 마드리드 증권 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되었습니다. 1998년 이 은행은 기업 이미지를 나타내는 새로운 그래픽 아이덴티티를 도입하여 눈에 띄는 변화를 시도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그들은 수많은 상을 수여하고 스페인 주요 회사들의 로고를 제작했던 아르헨티나 출신 건축가인 마리오 에스케나찌를 불러들였습니다. 그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 사용되는 은행 지점을 새로 장식할 새로운 로고를 디자인하는 책임을 맡게 되었습니다. 작업이 끝났을 때 은행은 디자이너와의 인터뷰했습니다.
마리오 에스케나찌가 만든 로고는 굉장히 독창적이며 이전의 것보다 그래픽이 휠씬 더 현대화되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방코 사바델의 특수성을 제대로 표현하고 회사가 나타내고자 하는 이미지와 그 의미를 부각할 기회를 잃고 만 것입니다.
브랜드 자원 활용
브랜드 운영에 있어서의 모든 필요한 기능들과 마찬가지로 창의적인 기능도 전반적인 전략의 한 부분이어야만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중요한 자료이며 브랜드의 전략개발을 위한 기본 틀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또한 창의와 커뮤니케이션뿐 아니라 물류, 생산, 유통, 인적자원 경영, 정보 처리 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브랜드는 어떤 상황에서도 진정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기를 열망합니다. 그런 특성을 실현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도구가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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