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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팅

트랜드 패션의 오늘날 성공 비결

by 창업연구소 2023.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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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청년 사업가들은 트랜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금까지 수 많은 트랜드를 보내 왔습니다. 트랜드 패션의 성공 비결로 베르나르 뒤브와 교수는 럭셔리 제품이 지닌 역설적인 면을 얘기하는 것으로 이 주제를 시작하곤 합니다. 

 

 

트랜드 패션
트랜드 패션

트랜드 패션과 시대적 분위기

럭셔리한 제품과 패션은 단순히 명성으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트랜드하고 럭셔리한 제품은 알려져야 하는 사람들 눈에 띄어야 하지만 동시에 값비싸고 약간은 손에 넣기 어려운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고객들은 제품을 찾기 위해 일상의 틀을 벗어나야 합니다. 이것은 틈새마케팅 연구방법으로 브랜드가 강한 아이덴티티와 존재의 이유를 가졌을 때만 가능합니다. 누구나 가지고 싶다는 느낌을 주는 제품은 미학적 개념도 필요합니다. 럭셔리한 제품들은 시대적 분위기 및 특정 트렌드 패션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트랜트 패션 디자이너들은 여러 과장을 잘 통제하고 희귀성과 창조에 바탕을 두고 기획합니다.

 

럭셔리 브랜드의 강력한 이름의 필요성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다시 돌아가 봅시다. 그것은 사람의 이름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후 확장되어 부가적인 가치와 존재 이유가 계속 추가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럭셔리 브랜드들은 사람의 이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것은 초창기에 대다수의 사람들과는 구별되는 장인이나 디자이너들이 색다르게 그들만의 제품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비롯되었습니다.

  • 루이 까르띠에는 시계와 보석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 불가리는 그의 작품에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에 기반을 둔 현대적 감각을 더했습니다.

이것은 고객들에게는 어떤 참조의 기준이 되었고, 창업자의 이름을 담고 있는 제품들은 독보적이며 좋은 품질의 오브제로 남을 것이라는 보증서와 같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쁘띠장이라는 가족이 만든 랑콤이 그 경우입니다. 랄프 로렌도 창업주의 이름이 아닙니다. 창업자는 진짜 사람 이름처럼 들리는 브랜드를 창안해 냈고, 조금씩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갔습니다. 거의 모든 럭셔리 비즈니스는 초창기 때 가족의 개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사람의 이름을 따지 않은 아쿠아스쿠팀이나 에스까다 같은 브랜드는 뭔가 빠진 것 같고 정체성에서 뭔가 부족한 듯한 느낌을 줍니다. 가족의 이름은 또한 전통의 계승이라는 면을 구체화하고, 적어도 시작 단계에서는 소수의 친구들만을 위한 제품을 만든다는 느낌을 줍니다.

 

브랜드 확장과 정통성

창업주의 이름으로 시작하는 브랜드는 그의 전문기술 영역에 국한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페라가모와 프라다는 구두 제작자입니다. 구찌는 핸드폰, 루이 비통은 여행용 가방을 만듭니다. 크리스토플은 은도금 포크와 스푼, 나이프를 만듭니다.

본격적인 비즈니스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제품 라인을 확대하고 다양화해야 합니다. 또한 광고를 할 만큼 높은 매출이 필수적입니다. 캘빈클라인은 미국에서 너무나 잘 알려져 있었던 반면, 캘빈 클라인 향수 라이센스가 많은 광고를 쏟아부어 성공하기 전까지는 유럽이나 아시아에서는 비교적 덜 알려져 있었습니다. 향수 출시 이후로 그는 프랑스와 일본에 패션 매장을 열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제품군에서 다른 제품군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제품 확장이라고 하는데, 럭셔리 브랜드에게 이것은 상당히 미묘한 작업입니다. 불가리의 첫 시계가 성공하기까지는 7년의 세월이 걸렸습니다. 부쉐롱의 시계가 팔리기 시작하는 데에도 대략 그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보석과 시계 사이에는 상당한 심리적 거리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그것에 익숙해지기까지는 더욱 많은 시간이 요구됩니다.

어떤 제품의 확장은 좀더 빠르게 진행되기도 합니다. 별문제 없이 프라다는 구두에서 핸드백으로 변모했고, 숙녀복으로 그리고 남성복으로 확장되었다. 거의 항상 일이 잘 풀렸습니다. 구찌의 제품 확장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샤넬은 보석 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을 때 휠씬 더 신중했습니다. 일단 한 종류의 시계를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그 시계의 신뢰감을 높이기 위해 파리에 있는 플라스 방돔과 아브뉘 몽테뉴에 오직 시계만을 위한 2개의 독립 부띠끄를 열었습니다. 시계는 성공적이었습니다. 다시 4~5년을 더 기다려 이번에는 파리의 주요 보석상들이 몰려 있는 중요한 장소인 플라스 방돔에 큰 보석 매장을 열었고, 다시 한번 성공을 이뤄냈습니다.

 

제품 확장하기 전 고려 사항

  • 절대로 쉬울 거라는 생각은 말 것, 우선 투자와 노력을 기울일 것, 부차적인 사업으로 작게 시작하지 말 것
  • 소비자들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생각하지 말고 시간을 줄 것
  • 일관성과 스타일을 최우선으로 강조할 것
  • 왜 이 새로운 제품 라인이 당신의 브랜드에 적합한지 설득력 있는 이유를 찾을 것

물론 시간과 투자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브랜드가 새로운 제품군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지, 미심쩍은 것은 무엇인지 등등을 신중히 검토해야 합니다. 사업의 시작점에서 창업자는 바로 트랜드 패션을 런칭할 수 없지만 자기 자신의 이름에 가치를 부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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